한방경전해설(116)-사시자역종론(四時刺逆從論)(4)

 

(지난 호에 이어)

 지난 호에서는 계절에 따라 인체의 경기(經氣)가 분포되는 부위가 다른 것과 그 까닭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이번 호에서는 사시(계절)의 규율에 거슬려 침을 놓으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하여 해설하고자 한다.

 

 황제가 말하였다. “사시에 거슬려서 침을 놓아 기혈이 역란(逆亂. 거꾸로 어지러워짐)되면 어떻게 됩니까?”

 

기백이 말하였다. “봄에 경맥에 침을 놓지 않고 낙맥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밖으로 넘쳐 허하게 됩니다. 봄에 기육에 침을 놓으면 기혈 순환이 역란이 되어 기가 치밀어 오르게 됩니다. 봄에 근골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운행되지 않고 내부에 머물러 복부가 창만하게 됩니다. 여름에 손락에 침을 놓지 않고 경맥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고갈되어 사지가 늘어지고 피곤하게 됩니다. 여름에 기육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허해져 잘 두려워하게 됩니다. 여름에 근골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상역하여 화를 잘 내게 합니다. 가을에 피부에 침을 놓지 않고 경맥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상역하여 잘 잊어버리게 됩니다. 낙맥에 침을 놓으면 기가 외부로 운행되지 않아 누워만 있고 움직이기를 싫어합니다. 가을에 근골에 침을 놓으면 체내에 흩어져 추워 떨게 됩니다. 겨울에 골수에 침을 놓지 않고 경맥에 침을 놓으면 기혈이 모두 빠져나가 눈이 어두워지게 됩니다. 겨울에 낙맥에 침을 놓으면 내부의 기가 외부로 빠져나가고 사기가 오장에 머물러서 대비(大?)가 발생합니다. 겨울에 기육에 침을 놓으면 양기가 고갈되어 잘 잊어버리게 됩니다.“

 

(帝曰, 逆四時而生亂氣, 奈何? 岐伯曰, 春刺絡脈, 血氣外溢, 令人少氣. 春刺肌肉, 血氣環逆, 令人上氣. 春刺筋骨, 血氣內著, 令人腹脹. 夏刺經脈, 血氣乃竭, 令人解?. 夏刺肌肉, 血氣內却, 令人善恐. 夏刺筋骨, 血氣上逆, 令人善怒. 秋刺經脈, 血氣上逆, 令人善忘. 秋刺絡脈, 氣不外行, 令人臥不欲動. 秋刺筋骨, 血氣內散, 令人寒慄. 冬刺經脈, 血氣皆脫, 令人目不明. 冬刺絡脈, 內氣外泄, 留爲大?. 冬刺肌肉, 陽氣竭絶, 令人善忘)

 

앞 문장에서 말하는 대비(大?)는 사기(邪氣)가 근골이나 오장과 같이 깊은 곳에 위치해 있는 비교적 심한 비증으로 장기가 허한 틈을 타고 사기가 오장에서 가로막은 것을 말한다. 그리고 겨울에 여름의 기가 있는 기육에 침을 놓으면 건망증이 잘 발생하는 것은 양기가 고갈되어 신(神)이 약해져서 생긴다고 하였다.

 

“무릇 이상과 같이 사기에 어긋나게 침을 놓으면 기혈이 역란하는 병이 발생하니 침을 놓을 때는 반드시 사시 경기의 변화에 순응하여야 합니다.  사시 경기의 변화에 위반하여 침을 놓으면 기를 역란하게 만들어 기혈이 혼란해지므로 병이 됩니다. 그러므로 침을 놓을 때 사시 경기가 있는 부위 및 질병이 생기는 원인을 이해하지 못하고, 종(從. 順)을 역(逆)으로 여기면 체내의 정기가 역란하여 사기와 정기가 서로 다투어 병이 생깁니다.  따라서 침으로 치료할 때는 구후(九候)의 맥상을 살펴서 정기가 역란해지지 않고 정기와 사기가 서로 다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凡此四時刺者, 大逆之病, 不可不從也. 反之則生亂氣, 相淫病焉. 故刺不知四時之經, 病之所生, 以從爲逆, 正氣內亂, 與精相薄. 必審九候, 正氣不亂, 精氣不轉)

 

앞 문장에서 말하는 구후(九候)는 9개 부위나 9가지로 분별하여 맥을 본다는 의미로 편진법과 촌구진법이 있다. 편진법은 온 몸을 머리.손.발 세 부분으로 나누고 매 부위를 다시 천지인 세부위로 나누어 맥을 보는 방법이다.  촌구진법은 양쪽 손목의 촌구 부위를 3부위로 나누고 매 부위에서 부(浮).중(中).침(沈) 의 3가지 세기로 맥을 보는 방법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