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mic Report 648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향후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하고자 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 (11월6일~11월12일) 의 차트
위 그래프는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에는 0.7150~0.7220 구간에서 움직이며 예상구간에서 움직임을 보여준 한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내년에 출범하는 트럼프의 각종 정책과 주요 내각인선이 발표되면서 향후 경제방향과 미국 달러화의 방향이 어느정도 예상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지난 11월5일에 치뤄진 대통령선거와 상원 및 하원선거가 있었는데, 상원에 이어서 하원도 미국 공화당이 과반수 이상을 차지할 것이 확실해 지면서 트럼프가 대선 공약으로 발표했던 사항들이 거의 현실화 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선거의 결과를 보자면 일단 대통령선거에서는 공화당 트럼프 후보가 312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해서 226명의 확보에 근친 해리스에 대해 크게 승리했으며, 집계가 완료된 연방 상원의원선거에서는 총 100석 중에서 공화당이 과반수를 넘기는 53석을 차지했다. 현재는 상원을 민주당이 과반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원의원선거는 11월13일 현재 과반수 218석중에서 공화당이 216석을 승리했고 7곳에서 앞서고 있다. 즉, 앞서고 있는 7곳에서 2곳만 확정되면 하원도 공화당이 과반수를 넘게된다. 많은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50곳의 주지사 선거에서도 공화당은 27곳에서 승리하여, 대통령, 상원, 하원, 주지사선거 등 4곳을 모두 과반수를 넘기는 완벽한 승리를 만들어 냈다. 트럼프 개인의 문제를 차치하고 현재 미국인들은 강력하고 미국을 위한 지도자를 원하고 있다는 확실한 신호를 확인했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 (11월6일~11월12일) 의 차트
위 차트는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 한국 원화는 1,380원에서 1,410원까지의 범위에서 움직이며 지난주 예상구간에서 정확이 움직임을 보여준 한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내년 출범할 트럼프 정부의 정책이 수출위주의 한국경제에 크게 불리해 질것이 예상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의 예상으로는 트럼프는 취임이후 가능한 신속하게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을 종식시켜서 국제유가와 곡물가격 및 국제원자재 가격을 안정시킬 것이다.
그로 인해 지금까지 미국을 괴롭혀온 높은 물가는 급격히 낮아지게 될 것이다. 트럼프는 미국 경제활성화를 위해 전쟁을 중단시켜 발생한 물가하락을 미국 국내 금리인하를 통해 기업수익 극대화와 고용의 증대를 노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미국 경제의 활황을 바탕으로 미국 달러화의 강세를 유지하는 선순환의 정책진행이 가능하다. 반면에 전쟁 종식으로 국제유가의 하락은 캐나다 달러화의 하락으로 이어질 것이며, 미국달러지수는 현재의 106.1에서 내년에는 112까지 지속적인 상승이 예상된다. 즉, 한국 원화는 미국 달러화에 대해 지속적인 약세를 보일수 밖에 없으며, 최악의 경우 1,500원까지 약세를 보일 수도 있다. 지금까지 미국이 금리를 인하하면 미국달러지수의 하락이 발생했으나, 내년에는 미국 금리가 내려가도 미국달러지수는 상승하여 강력한 미국달러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