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하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며
토론토한인회에서 주최한 추석맞이 저녁 공연을 보았다. 오후 6시 30분께 노래방이 시작되었다. 막걸리로 얼큰하게 취하신 분이 무대에 올라 ‘마이웨이’를 부르셨고, 스코샤뱅크 직원들이 ‘아모르파티’를 부르며 흥을 돋우었다. 교민들이 신이 나 무대 앞에서 춤추기 시작했다. 그 뒤로 채성훈 밴드와 5명의 가수가 나와 공연을 하기로 계획되어 있었다. 2번째 가수 수잔이 ‘평행선’을 부르자, 많은 이들이 무대 앞으로 몰려나와 흥에 겨워 춤을 추었다. 그 중 2명은 무대 앞에 올라 춤을 추기 시작했다. 노래가 끝날 무렵 갑자기 바람과 함께 빗방울이 떨어지기 시작하였지만, 모두들 노래 끝날 때까지 열심히 춤을 추었다.
하지만 그 노래를 마지막으로 행사가 중단되었다. 모처럼의 야외 공연기획이 하늘의 도움을 받지 못한 것이다.
모두 아쉬워하며 자리를 떠났다. 이번 공연 리허설서부터 지켜 보았다. 열심히 연습만 하고 공연을 하지 못한 3명의 가수와 밴드 연주자 분들에게 아쉬움과 감사를 전한다. 별일 없이 보내는 세월이 아쉬워, 석 달 전부터 ‘토마토’라는 밴드에 참여하였다. 밴드의 보컬, 수잔이 내 아내다. 함께하면 좋겠다는 그녀의 요구에 마지 못해 부응하였다. 이전에는 여러 팀에서 보컬로 공연과 봉사활동을 하며 즐겁게 지냈는데, 한동안 골프에 빠져 다른 활동을 멈춘 상태다. 다시 시작하니 내가 너무 못한다는 사실만 깨닫게 되었다. 이제는 몸도 머리도 이전 같지 않음을 절실히 느꼈고, 자존심마저 상처를 입었다. 노력 외에 다른 방안이 없다.
10월 26일 한인회관에서 공연을 한다. 나로서는 토마토와 함께 하는 첫 무대이다. 잘하고 싶은 간절함이 발바닥부터 서서히 차 오름을 느낀다. 도전이 인생을 값지게 만든다. 좀 더 많은 시간과 나를 투자하면 지금보다 더 나은 나를 만날 수 있겠지. 도전은 내가 살아있음을 더 잘 느끼게 한다. 이에 대한 나의 응전, 노력의 결과가 10월 26일이면 나타날 것이다. 그날 별다른 계획 없으시면 한인회관에 오셔서, 부족한 저에게 응원 보내주시고, 즐거운 시간 보내세요.
기후재난, 전염병 그리고 전쟁이 세계경제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저소득층이 이러한 변화에 더 많이 노출되어 피해를 입는다. 이곳 캐나다도 재정난으로 고통 받는 이가 계속 늘어난다.
BI법(Bankruptcy and Insolvency Act)이 재정적 어려움에서 벗어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신분제약 없이 이 법을 이용, 과중한 빚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이 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된다.
1. 파산(Bankruptcy): 채무를 100% 탕감해 주는 방안
2. 채무 삭감(Consumer Proposal): 채무의 일부(약 70%)를 삭감해 주는 방안
미납세금을 포함, 대부분의 채무가 이 법에 적용되어 삭감되거나, 100% 탕감된다.
본인이 두 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 재정난 고통에서 벗어 날 수 있다.
현재 아래사항에 해당되면, BI법 도움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
1. 미납 세금으로 고민한다.
2. 매월 발생하는 영수증을 기한 내에 지불하기 어렵다.
3. 은행계좌 잔액이 소진되어 초과 허용액을(Overdraft) 사용한다. 생활비 부족으로 신용카드를 사용하고, 최소금액만 지불, 채무잔액이 증액된다.
4. 채무 총액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채무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5. Payday Loan을 사용하여, 정산 독촉전화(Collector’s call)를 받는다.
6. 사업을 정리하고 싶어도, 사업장 잔여 리스로 폐업하지 못하고 있다.
7. CEBA(Canada Emergency Business Account Loan)을 상환하지 못하여 고민한다.
8. 민사 소송으로 고통 받는다.
인생은 도전과 이에 대한 응전으로 어우러진다. 어려운 상황도 마주보고, 극복하면 된다.
혼자 해결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안되면 정부 지원(BI 법)을 받아 해결할 수 있다.
사랑하며 살면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재정난을 겪더라도, 가족과 친지 그리고 자신을 사랑하며 살자. 모든 일은 시간과 함께 지나쳐 흘러 간다. 수용하는 태도에 따라 그 순간의 행복과 불행이 갈린다. 감사하는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을 사랑하며 살자. 어둔 밤이 지나면, 밝은 태양이 당신을 맞을 것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