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
밤과 함께 고요가 내려앉고, 나는 시간을 되돌려 벌써 추억이 된 나의 하루를 곱씹는다. 이렇게 하면 더 좋았을 텐데. 하는 아쉬운 점이 묻어나는 일도 있지만 나름 만족스러운 하루였다. 행복한 시간을 즐긴다. 예전이나 지금이나 삶의 주요 화두는 행복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 이마누엘 칸트, 버트랜드 러셀. 행복에 대해 성찰했던 이들의 삶을 시간을 투자해 읽어 본 적이 있다.
요즈음 컴퓨터를 켜면 처음부터 AI의 유혹을 받는다. 매번 무시하며 지나쳤는데 이번에는 호기심이 발동하여 “행복이란?” 질문을 던졌더니, 즉답이 나온다.
“행복이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만족감, 즐거움, 그리고 자신의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포함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합니다. 긍정심리학에서는 행복을 즐거운 삶, 관여하는 삶, 그리고 의미 있는 삶의 세가지 요소로 설명합니다. 즐거운 삶은 개인이 경험하는 긍정적인 감정과 즐거움을 말하며, 관여하는 삶은 자신의 활동에 몰입하고 그 과정에서 만족을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미 있는 삶은 자신의 강점을 발휘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는 데서 오는 만족감을 말합니다. 행복은 단순히 긍정적인 감정을 느끼는 것 이상으로, 자신의 삶에 대한 만족도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운동과 같은 활동을 통해 건강을 증진시키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행복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운동은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행복감을 증진시킬 수 있으니,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행복한 삶을 추구해 보세요!”
모든 철학자들의 사상을 통합, 간결하게 요약하였을 뿐 아니라, 행동강령까지 추천하는 모범 답안이다. 말로만 듣던 AI에 대해 경외와 함께 두려움이 몰려 온다.
원시사회, 농경사회, 산업사회를 거쳐 AI시대가 도래했다. 사람이 주역이던 사회에서 AI가 주역으로 진화하고 있다. 사람들 일자리를 컴퓨터가 대체하니, 실직하는 이들이 더 늘어 날 것이다. 컴퓨터로 인해 삶은 더 편리해졌지만, 행복지수는 낮아지는 것 같다. 환경이 어려워 지더라도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AI 요약대로 즐기는 삶, 관여하는 삶 그리고 의미 있는 삶을 살자고 다짐한다.
최근 경기 불황으로 식당, 주유소, 세탁소, 헤어샾 등 비즈니스를 하는 이들이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비즈니스를 팔려 해도 거래가 되지 않는다.
대부분 맨손으로 이곳에 정착하여 열심히 살아온 분들이다. 그들은 이국 땅에 한국인의 긍지를 심은 자랑스런 분들이다. 한 가정의 가장으로, 한인사회 구성원으로 최선을 다하며 살았다. 그간의 노고에 갈채를 보낸다. 현재의 어려움에 더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그들을 더욱 힘들게 한다. 혼자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정부의 도움을 받아 합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니 마음의 안정을 찾기 바란다.
많은 이가 BI법(Bankruptcy and Insolvency Act)의 도움으로 재정난에서 벗어나 새 삶을 살아간다. 용기만 있으면 문제는 해결된다.
필자는 정부 공인 유자격자로 20년간 교민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모든 이가 재활에 성공하였으니, 혼자 고민 말고, 용기 내어 문을 두드리자. 미룰수록 마음의 짐만 커져간다. 재정난으로 고민하는 이가 주위에 있다면 사랑의 법, BI에 대한 지식을 나누어주자. 체납세금, 임대료, 공과금, 은행 빚, 카드 사용료, 사채 등 거의 모든 종류의 채무문제를 합법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혼자 고민하지 말고 법의 도움을 청하자. 세부 궁금증은 무료 전화상담으로 해소할 수 있다.
우리는 자신이 선택한 길을 걸어왔다. 남은 길도 다르겠지만 그 길을 보는 우리 마음 태도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 긍정적으로 미래 희망을 품자. 김형석 교수는 ‘사랑이 있는 고생이기 때문에 행복했다. 사랑이 있는 고생이 행복을 만들었고, 내 인생을 만들었다’고 하였다. 다시 시작하려는 의지만 있으면 문제는 해결된다. 알버트 아인슈타인은 ‘인생을 살아가는 데는 오직 두 가지 방법밖에 없다. 하나는 아무것도 기적이 아닌 것처럼,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기적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이다.’
당신은 내일 당신의 기적을 이루며 살아갈 것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