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용기가 필요할 뿐
새벽에 울리는 카톡소리에 잠에서 깨어났다. 긴장하며 카톡을 본다. 시급한 소식만을 들을 수 있도록 알람설정을 해두었기에, 이 시간에 카톡이 울리면 가슴이 철렁한다. 다행히도 구정인사다. 마음이 진정되기도 전에 또 한번 울리는 “카톡”. 염려하던 부고 소식이다. 사촌형님이 폐암으로 영면하셨다. 멀리 떠나 살기에 장지에 가 마지막 인사조차 드릴 수 없는 처지가 마음을 무겁게 짓누른다. 형님을 위해 기도하고 아직 깨어 있음에 감사 드린다.
마켓에 나가 평화식품의 콩나물을 보니 구자선님이 생각난다. 이민 후 40여 년간 각종 봉사활동, 취약계층 지원사업, 2세 장학사업, 2세 정치인 후원 등 한인 사회를 위해 무엇이든 꾸준히 실천하는 존경스러운 분이다. 동포 사회의 발전과 권익 신장을 위해 기여한 공으로 국민훈장 모란장을 받은 분이다. 이번 구정 한인회 행사에도 음식을 지원하신다고 한다.
8년 전 모르는 번호로 전화가 걸려왔다. 구자선님이 내 이름을 보고 “같은 성씨라 반가워 전화 한다며 한번 만나자”고 하셨다. 다음날 회사로 찾아가니 반갑게 맞아 주시며 공장 견학을 시켜 주셨다. 커피를 마시며 종친회, 한인 사회 관련한 이야기 등을 나누었다. 인생역경을 극복하고 남을 배려하며 행복하게 사시는 그 분을 보며, 왜소한 나의 모습을 보았다. 헤어질 때 회사 생산품을 모두 하나씩 담아주셨는데 그 양이 너무 많아 세 명이 나누어 먹었다. 나눔의 행복에 대해 성찰하게 만드는 참 고마운 분이다.
나도 남에게 도움을 주는 삶을 살고 싶다. 욕망과 욕심에서 벗어 나고 싶은데, 마음을 비우는 일이 참으로 힘들다. 새해에는 좀 더 배려하는 삶을 살아야지. 작년 한 해 동안 어떤 삶을 살았나? 되돌아 본다.
옆집 Paul이 심장 혈관확장 수술을 했다 하여 한번 병문안을 갔고 제설작업도 해 주었다. 차 없는 지인들 차 태워준 일 11번, 신호등 앞에서 도움을 청하는 이에게 2달러 주는 일도 고작 4번했다. 심지어 집안에서도 한 달에 한 번 정도 설거지를 했고, 청소는 고작 4번 정도 했다. 참으로 이기적으로 살았다.
그릇도 작고, 의지 또한 약한 나이지만 구정을 맞아 “하루 한가지씩 이타적인 삶을 실천하자”는 결심을 해 본다.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 자세로 자신을 사랑하며 하나씩 준비하고 실천해야겠다. 우리는 부모님의 사랑으로 축복 속에 태어난, 세상 유일의 존재다. 아름다운 세상에서 사랑 받으며 행복하게 살 권리가 있다.
<혜민 마음 달력> “우리는 무엇을 잘했기 때문에 사랑 받을 만한 것이 아닙니다. 존재하는 것, 그 자체가 사랑 받을 만한 것입니다. 스스로 아끼고 사랑해 주세요. 좀 부족해도, 좀 실수해도, 괜찮아요. 세상이 요구하는 완벽함을 갖추지 않아도, 우리 존재는 이미 가치가 있고 사랑 받을 만합니다.”
좀 더 사랑하며 살아야겠다.
팬데믹에 이은 전쟁과 금리상승으로 많은 이가 힘들어 한다. 그 중, 3차 산업인 서비스업주와 종사자가 큰 타격을 입고 재정난으로 고민한다. 우리 교민 주업종이 3차 산업이기에 최근 재정난 문의 전화가 급증하였다. 관련 해결책을 함께 나눈다.
BI(Bankruptcy and Insolvency Act)법은 캐나다에 거주하며 재정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이가 빚 부담에서 벗어나 새로이 시작할 기회를 제공한다. 최소한의 행복을 누리며 살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제정된 BI법은 장애인, 노약자 지원법처럼 사랑을 나누는 법이다. 이 법은 크게 채무삭감과 파산, 2가지로 구분된다.
1. Consumer Proposal (채무삭감): 채무금액 및 지불기간 조정 관련 제안을 허용하는 법적 절차로, 채무총액 약 30% 지불할 것을 제안, 채권자 동의를 구하는 방안이다
2. Bankruptcy (파산): Unsecured Funds(무담보 부채: 신용으로 대출된 Loan, Credit Cards, 개인간 부채)와, 미납세금, CEBA(Canada Emergency Business Account Loan) 및 각종 사용료 등 거의 모든 종류 채무를 전액 탕감 받는 방안이다. 최소 경비로 일을 처리할 수 있다.
단기간(9개월)에 파산상태에서 벗어나, 신용회복이 시작된다. 캐나다는 미국 파산법에 제외된 미납세금도 포함, 일괄적으로 처리해 준다. 캐나다에 거주하는 사람 누구나 이 법을 이용, 과중한 빚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현재 아래사항에 해당되면 BI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1. 미납 세금으로 고민한다.
2. 매월 발생하는 영수증을 기한 내에 지불하기 어렵다.
3. 구좌 한도 초과 사용(Overdraft)을 한다. 생활비가 부족, 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최소금액만 지불, 사용잔액이 매월 늘어간다.
4. 채무 총액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채무로 스트레스가 쌓인다.
5. Payday Loan을 사용하고, 빚 독촉 전화(Collector’s call)를 받고 있다.
6. 사업을 정리하고 싶어도, 사업장 잔여 리스로 폐업하지 못하고 있다.
7. CEBA(Canada Emergency Business Account Loan)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다.
8. 민사 소송으로 고통 받는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좋은 날도, 힘든 날도 잠시 머무르고 지나간다. 좋은 날엔 그 순간을 즐기며 미래를 대비하고, 어려울 땐 극복하려는 용기를 내야 한다. 혼자 해결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대부분 시간이 지날수록 상황이 악화된다. 정부 지원(BI 법)을 받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용기가 필요할 뿐이다. 사랑 충만한 하루 되시길.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