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jgh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 352
    •  
    • 727,226
    전체 글 목록

캐나다인의 금융이해력과 투자수단(7)

알기 쉬운 캐나다부동산 상식(1026):

 

3.2. 개인 마다 투자전략과 투자자산구성이 달라져야 하는 이유

 

(지난 호에 이어)
캐나다 연방정부에서 국민의 금융이해력을 높이기 위해 마련한 웹사이트는 여러 가지 투자전략과 투자자산에 대해서도 설명해 줍니다. 이에 따르면, 각 개인이 투자한 자산이 급격히 변동하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분산투자도 자산구성(portfolio) 전략이 투자자마다 달라져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한 몇 가지 사례를 보겠습니다.

 

A씨는 직장 생활을 시작한 지 몇 년이 되지 않은 상태이며, 저축한 것은 있지만 급여를 받을 때마다 은행에 돈을 조금씩 모으고 있습니다. 아직 젊고 부채가 없기 때문에 장기 투자를 선택할 때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에, 투자 자문가와 투자목표를 평가한 후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였는데, 저축의 대부분을 주식이나 주식 뮤추얼펀드 또는 ETF에 투자했습니다. 과거 성과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이러한 선택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자 중심의 투자보다 더 나은 성과를 거두었지만, 모든 돈을 고위험 투자에 넣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B씨는 좋은 직장을 가지고 있고 급여는 수년에 걸쳐 계속 인상되었습니다. 따라서 매달 상당한 금액을 저축할 수 있지만, 지출할 곳도 상당한 많습니다. 모기지와 은퇴를 위한 저축 외에도, 그는 몇 년 안에 자녀들을 위한 대학교육 지원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고려한 요소는, 향후 몇 년 안에 저축의 일부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였고, 은퇴를 위해 일부를 투자할 필요가 있으므로, 보수적, 중간적, 고위험 투자를 혼합하여 선택하고 채권, 신뢰할 수 있는 ‘블루칩 주식’(안정적인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며 장기적인 성장을 보장하는 대기업 주식), ETF 및 뮤추얼펀드와 같은 곳에 투자하였습니다.

C씨는 은퇴할 때가 다 되어갑니다. 은퇴 후에는 투자로 생계를 이어가야 하기 때문에 모은 돈을 읽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이 강해서 꾸준하고 믿을 수 있는 현금흐름을 만들어 내는 투자를 선호합니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간을 두고 조금씩 점진적으로 안전하고 보장된 투자로 옮긴 끝에, 대부분의 돈을 우선주, 월지급보장투자증서(GIC), 정부저축채권 및 기타 저위험 투자에 담아두고 있습니다. 또한 투자의 일부를 연금으로 전환했는데, 이는 수입을 보충하기 위해 매달 현금을 지급하는 투자 형태입니다.


위에 설명된 세 가지 포트폴리오 사례는, 각자의 생애주기나 소득능력, 대규모 지출 소요시기, 그리고 위험수용 또는 위험회피에 대한 개인적 성향이 모두 반영된 결과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자산 포트폴리오가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것인지 스스로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대체로 수입이 많은 시기와 초반에는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지만, 은퇴를 향해 나아가면서 보다 보수적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투자에 대한 선택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이므로 친구 따라 주식투자나 신축콘도 분양과 같은 중요한 결정을 하면 안 된다는 점입니다.

글쓴이의 홈페이지: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