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렵고 복잡한 풍수지리를 생각하고 미리 겁먹을 필요 업다. 시골도 아닌 도심에서 주거공간으로 집을 찾는 데는 지극히 상식적이고 과학적인 풍수지리의 기본 원리만 알면 된다.
풍수를 고려해야 하는 이유는 거주하고자 하는 주택의 각종 에너지가 균형을 이루어, 거주자들의 기운과 건강, 전반적인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것이기 때문에 풍수를 무시하고 주택을 구입하는 것은 빛이 없는 깜깜한 어두운 밤길을 랜턴 없이 걸어가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주택 구입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풍수 요소는 대지와 주변 환경, 집의 좌향, 집의 형태, 내부 공간의 배치, 가구와 인테리어로 나눌 수 있다.
대지와 주변 환경을 보는 것은 풍수의 시작으로 기존 풍수지리에 고려되지 않았지만 세월이 흐르고 과학이 발달됨에 따라 새로 발견되고 알게 된 각종 위험요소인 라돈가스, 지하수가 지나는 물줄기(수맥), 고압선 주변 전자파 등에 따른 건강과 구조물에 해로운 요소들을 우선적으로 확인하여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풍수에서는 산과 물은 매우 중요한 요소로 강, 호수, 개천, 심지어 인공적으로 만들어 놓은 분수대라도 물은 재물의 기운을 증진시키는 요소가 되며 산은 주택이 앉을 대지를 둘러싼 산의 형태와 높이에 따라 보호와 안정감을 가져오고 산세에 따른 기운의 흐름의 기운의 강도를 높여주는 엑셀러레이터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도로의 형태에 따라서도 살기(殺氣)가 집중될 수 있는 T자형 도로에 면하거나 갈라진 Y자 도로의 꼭지점에 위치한 집은 흉하여 불운을 초래하기 때문에 필히 피하는 것이 좋다. 집과 면한 도로는 부드럽고 완만한 곡선이나 빠른 흐름이 없는 직선 도로에 경사가 별로 없는 곳이 좋은 기운을 가져다 준다.
주변의 건물의 높이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너무 높은 빌딩, 콘도에 둘러싸인 집은 압박감을 받고 좋은 기운이 차단되어 흉한 일들이 종종 발생한다. 따라서 높은 건물이나 다닥다닥 숨도 못 쉴 정도로 붙어 있는 주택을 피해 녹지나 공원 같은 자연공간이 주변에 있어야 가족의 건강과 평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택의 좌향은 남향이 주된 방향이어야 좋다. 아무리 세상이 좋아져서 인위적으로 불을 밝히고 어둡지 않게 만들어 주더라도 자연적으로 들어오는 햇빛에서 얻을 수 있는 기운보다 더 좋을 수는 없다. 집의 주된 공간이 남향으로 배치되어야 자연광을 풍부하게 받아 좋은 기운을 머무르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정문의 경우, 기운이 들어오는 곳으로 너무 넓거나 좁아도 안되며 정문의 앞이 좁게 막혀있거나 너무 확 트여도 좋지 못하다. 정문을 들어서서 바로 계단이 있거나 엘리베이터가 바로 정문 앞에서 보이거나 큰 도로 또는 혼잡한 곳을 직접적으로 마주보는 집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집의 형태는 모서리가 많거나 불규칙적인 모양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 안정된 사각형이나 직사각형의 모양으로 만들어 주는 것이 거주자들에게도 안정감을 주어 비교적 기운을 고르게 흐르게 만들어 준다.
집 내부공간의 배치와 관련하여 복도나 방사이의 동선이 자연스럽고 막힘 없도록 배치되어 있는 것이 중요하며 집 중앙에 큰 기둥이나 벽을 막아 에너지, 즉 기운의 흐름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계단이 중앙에 자리잡고 있는 주택은 흐름이 좋을 것 같지만 사실 안정되지 못한 불안한 공간을 만들어주게 되므로 좋지 못하다.
화장실 역시 중앙에 두는 것은 좋지 못하다. 환기와 습도가 잘 관리되어야 하기 때문에 측면에 두어야 한다. 침실은 침실의 방문이 서로 마주 보지 않게 해야 하며 주방에서는 가급적 멀리 떨어지게 하고 여럿이 쓰는 화장실과는 떨어져 있는 것이 좋다.
가구를 배치할 때는 되도록이면 에너지의 흐름을 막지 않도록 신경 써야 하며 한쪽으로 쏠리게 배치하는 것도 좋지 않다. 거울은 에너지를 반사하므로 거울은 정문을 향하지 않게 해야 에너지 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다. 식물을 두는 것은 좋으나 식물이 너무 많은 자리를 차지하거나 위압감을 줄 수 있게 키 높은 식물은 오히려 해가 된다. 풍수를 제대로 고려하여 주택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