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rankyjeong

    웰빙 부동산

    웰빙 부동산
    건축공학, 도시계획을 전공한 공인중개사로서 토론토 지역의 장단기 개발계획을 토대로 하여 여러 가지 조언을 드리며, 주택의 건물구조에 따른 장단점 및 실내디자인 측면에서 기능적인 동선 분석 및 조언, 캐나다 주거환경에 따른 환경특성을 고려하여 조언 드립니다.

    정영훈 부동산
    416-937-1130

    카톡ID : frankjeong

    blog.naver.com/frankrealtor

    • 58
    •  
    • 657,534
    전체 글 목록

콘도 / 아파트 풍수(5)

 

콘도/아파트를 구입 시 풍수적으로 염두에 둬야 할 또 한 가지는 층수이다. 일반적으로 높은 층수를 좋아하는 것은 고층이면 전망이 좋고 소음도 적으며 채광이 유리하지만 풍수로 볼 때 콘도/아파트의 이상적인 층수는 5~6층 이하의 저층이다. 즉 고층으로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좋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땅과 사람이 사는 집은 기운이 서로 통해야 하는데 근거한다. 

 

사람은 천기와 지기, 즉 하늘로부터 받는 에너지(天氣)와 땅으로부터 받는 에너지(地氣)를 동시에 받고 살아가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결코 높은 곳에서 하늘의 기운만을 받고 살아갈 수는 없기 때문이다. 고층으로 올라갈수록 지표면인 땅과는 멀어지게 되고 땅에서 발생되는 생기는 부족하게 받기 마련이다. 

 

 

지구상 생명체 중에서 지표면으로부터 가장 높은 곳에서 살아 있는 것은 나무다. 하늘 높이 날아다니는 새들도 잠을 잘 때는 낮은 물가나 나무를 찾는다. 한마디로 나무의 높이는 생명체가 머물 수 있는 가장 높은 위치인 것이다. 따라서 나무보다 높은 곳은 생명체의 거주지로는 적당하지 않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것이다. 그런데도 굳이 더 비싼 돈을 내고 초고층에서 사는 것이 맞는 일인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나무의 높이는 나무의 종류나 지역, 환경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55~60ft 정도로 보면 콘도/아파트의 층고 높이가 대략 9~10ft 정도 되므로 5~6층 정도가 된다. 따라서 콘도/아파트의 5~6층까지를 지기를 받아 생기가 도달하는 공간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이상부터는 땅의 기운을 제대로 받을 수 없는 공간으로 보는 것이다.

 

사례를 들어보자면, 단독주택에 살면서 귤나무를 30년간 가꾸어 온 귤 전문가가 고층의 아파트로 이사를 했는데, 고층으로 이사한 후에는 귤이 열리지 않더라는 것이다. 또한 난초를 오랫동안 키워 온 사람이 8 층 아파트로 이사를 한 후에 난초가 전혀 자라지 않아, 4층에 사는 친지의 아파트로 옮기니 난초가 문제없이 자랐다는 이야기도 있다. 

이런 일들은 높은 콘도/아파트에서는 땅의 기운(地氣)이 부족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인 것이다.

 

물론 화분에 추가적인 영양제를 넣어 약의 힘으로 강제적으로 열매나 꽃을 피울 수는 있겠지만 자연적인 상태로는 그렇지 못한 것을 볼 때 고층에 사는 것이 생명체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사례 말고도 주부들을 깜짝 놀라게 한 것이 더 있었다. 바로 콘도 높이는 자라나는 어린이의 성장 과정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의학연구의 결과(‘자연 유산과 자연도태’ 1996년 《샘터》 4월호 )도 있었다. 모든 포유류 동물이 그렇듯이 어린아이들은 어머니 품에서 육체적 정신적 안정감을 얻을 때 지극히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땅은 모든 생명체의 어머니로 어린아이들은 땅에 발을 딛고 자라야 하며, 흙장난 등을 통하여 땅의 기운을 제대로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고층 콘도/아파트에서는 땅을 만날 일이 드물다. 종종 2~3일 동안 고층 콘도/아파트 집안에 머물며 땅을 딛지 않는 경우도 비일비재하기 때문이다.

 

- 콘도/아파트 풍수 정리 

1. 자연적인 채광(남향)과 통풍이 가능해야 한다.

2. 유닛 내부 공간과 단지내의 기능이 제대로 갖추어지고 그 기능이 유기적으로 잘 연결되어있는 레이아웃으로 동선이 불편하거나 막힘이 없어야 한다.

3. 건물이 구조적으로 안정적으로 지어져야 하며, 평온하고 안정을 줄 수 있는 중심성이 가미된 아름다움을 지녔는지를 봐야 한다. 획일적인 병풍식 형태로 지어진 콘도/아파트는 그 단지의 공기와 에너지 흐름을 빠르고 날카롭게 만들어 기운을 떨어뜨리기 때문이다.

4. 배산임수보다는 좌향이 중요하며, 전망이 가로막히면 흉하다.

5. 콘도/아파트는 단독주택과는 달리 집안에서 모든 것을 충족할 수 없는 구조이다. 콘도/아파트에만 머물며 주거할 목적으로는 절대 적합하지 않은 구조이기에 휴식과 수면을 취할 수 있는 주기능으로서만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는 복잡한 도심에서 필요성에 생겨난 이유이다.

6. 1인당 6~8평(215sqf~285sqf)정도의 넓이가 적당하다.

7. 5~6층을 넘지 않는 높이에서 거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8. 경사지에 만들어져 옹벽이 있는 콘도/아파트는 피해야 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