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jgh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 353
    •  
    • 727,227
    전체 글 목록

캐나다인의 금융이해력과 투자수단(5)

알기 쉬운 캐나다부동산 상식(1024):

 

3.1. 각 투자수단 간의 비교 (계속)

 

 

(지난 호에 이어)

한편, 유동성(Liquidity)은 현재의 시장 가격 또는 그에 가까운 가격으로 투자를 신속하게 현금화하거나 매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상장된 주식과 국채는 보통 쉽게 팔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이 높습니다. 원하는 가격은 못 받을지 몰라도 시장가격에 처분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집이나 다른 부동산은 유동성이 낮은 편입니다. 부동산을 매각하는데 몇 달이 걸릴 수 있고, 현금을 회수하는 데는 몇 달이 더 걸릴 수 있습니다. 만기 전에 정기예금을 현금화할 수 있지만, 보통은 예상했던 이자 중 일부 또는 전부를 잃게 됩니다. 정기예금은 일찍 현금화하면 보통 전체 가치를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유동성이 낮습니다.

 

유동성은 투자의 가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투자를 빠르게 현금화할 수 있는 능력을 포기하면 더 높은 수익을 기대하게 됩니다. 따라서 유동성이 높은 투자는 유동성이 낮은 유사한 투자보다 더 높은 가격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개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회사의 주식은 공개적으로 거래되지 않는 유사한 회사의 주식보다 더 비쌀 수 있습니다. 공개적으로 거래되는 주식은 쉽게 재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단순히 수익성만 보고 투자를 하면 안 되는 이유는, 유동성이 갖는 장점이 투자자의 선택안을 서로 비교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위험에 대한 투자자들의 성향은 제각기 다릅니다. 자신은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할 수 있는지를 뜻하는 위험수용정도 또는 위험감수성을 ‘Risk Tolerance’라고 부릅니다. 어떤 투자가 위험이 높다고 한다면 그러한 금융상품(은행, 증권, 보험상품 등)에 투자한 돈은 높은 수익을 가져올 수도 있고 그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의미입니다.

 

대표적인 3가지 다른 형태의 서로 다른 금융상품을 예로 들어 비교해보겠습니다. (1)주식(Equities or Stocks)은 가치가 오르락내리락하기 때문에 위험도가 높습니다. 그러나 주식은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하며, 위험 감수성이 높고 수년간 투자를 유지할 계획이라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2)채권(Bonds)은 주식보다 가치가 덜 변하고 일반적으로 주식보다 위험이 적습니다. 높은 수익률보다는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보장된 투자증서(GICs; Guaranteed investment certificates)는 가장 낮은 위험과 낮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수익률(이 경우 이자율)은 미리 알려져 있으며 보장된 수익을 제공합니다. 이처럼 각기 다른 수익률과 위험을 가진 다양한 금융상품들 중에서 자신의 투자성향, 즉 위험을 견뎌낼 수 있는 수용능력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골라 투자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 상품의 위험 특성을 이해하면 위험 허용 범위, 재정 목표, 연령 및 투자 일정에 맞는 투자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 자산 조합이 포함된 경우 각 자산의 위험을 전체 포트폴리오와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글쓴이의 홈페이지: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