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캐나다부동산 상식 (1003) :
3. 주택 다운사이징 (Downsizing)
3.4. 다운사이징의 장단점과 유의사항
(지난 호에 이어)
한편, 다운사이징의 단점으로는 (1) 오랫동안 거주하던 집을 떠난다는 결정은 어떤 이들에게는 강한 감정과 애착을 불러와 정서적으로 어려운 결정이 될 수도 있으며, 짐을 싸고 이사해야 한다는 스트레스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을 힘들어 할 수도 있습니다.
(2) 집을 팔고 새로 작은 집으로 이사 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잘 따져보아야 하며, 주택시장의 변동 속에서 실행시기를 잘못 잡으면 작은 집들도 집값이 많이 올랐기 때문에 별로 차액이 남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3) 작은 집으로 이사하면서 그동안 갖고 있던 소지품과 가구들을 상당부분 처분해야 하는 고민이 클 수 있으며, 작은 공간에 적응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4) 건강이 좋지 않은 고령자는 새로운 주거환경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으며, 의료기관과의 거리가 멀어지면 병원 등을 변경해야 할 수도 있어서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5) 새로운 커뮤니티로 이사 가는 일은 소속감에 변화를 가져와서 지역사회와의 정서적 연결고리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다운사이징 과정에서 유의해야 할 점은, (1) 나이가 들수록, 또한 같은 거주지에서 오래 생활한 경우에는 자신이 살던 터전과 생활환경에 갑작스런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이 감정적인 충격(스트레스와 불안)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리적인 영향을 극복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2) 다운사이징을 고려할 때 앞으로 나이가 듦에 따라 건강상태가 어떻게 변화할지를 중장기적으로 예측해서 잠재적인 건강상태의 변화에 맞는 집(주거지 위치나 집의 형태와 규모)을 선택해야 하는데, 너무 단기적인 생각으로 의사결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 (3) 현재의 집을 정리하는 일에서부터 새로운 주거지를 선택해서 옮겨가는 각 단계를 신중하게 계획하는 시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급한 결정으로 다운사이징을 서둘러 진행하면 후회할 결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4) 다운사이징 과정에서 생각지도 못한 숨겨진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예산을 꼼꼼히 잘 따져서 재정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5) 어떤 이는 부동산중개인, 재정설계사, 세무 회계 전문가, 변호사와 미리 상담하는 것을 꺼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가와 상의하면 소중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비용을 절감할 아이디어도 구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으로 자문을 요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소지품에 대한 애착이 너무 커서 물건들을 정리하지 못하고 더 작은 집으로 그대로 옮겨와서 예전보다 주거환경이 더 나빠진 예가 많습니다. 이렇게 되면 다운사이징의 효과가 많이 상실되므로 과감한 정리와 결단이 필요합니다.
(7) 다양한 주거옵션 중에서 자신에게 알맞는 형태와 위치를 골라야 원하던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에 맞출 수가 있는데, 잘못된 선택을 하면 노년에 행복하지 않은 생활을 하게 됩니다. (8) 새로 옮겨간 커뮤니티의 활동에 적극 참여하지 않고 스스로 자신을 고립시키면 정서적인 편안함을 확보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고 삶의 만족감도 떨어지게 됩니다.
글쓴이의 홈페이지: http://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