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의 가장 기본이 되는 오장의 성질을 오행(목.화.토.금.수)에 배속 함으로써 인체와 자연계(오방.오색.오미.오기.오주.오지 등)의 연계가 생기고, 이에 따라 인체의 생리.병리와 자연환경을 통일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가능하게 되었다.
즉 오행의 목(木)은 수목이 성장하는 형태인 곡직(曲直)으로 성장.승발하는 작용과 성질을 갖추고 있는 사상을 모두 목에 귀속시키고 있다. 따라서 자연계에서는 봄(春), 풍(風), 청(靑), 동(東), 신맛(酸) 등이, 인체에서는 간(肝), 담(膽), 눈(眼), 힘줄(筋), 노(怒), 눈물(淚), 누린내(?), 혼(魂) 등이 해당된다. 이러한 원리로 이번 호에서는 오행의 금(金)과 수(水)에 대한 내용을 해설하고자 한다.
“서방(西方)은 가을에 응하여 건조함(燥)을 낳고, 건조함은 금(金)을 생하며, 금은 매운맛을 낳고, 매운맛은 폐로 들어가 폐를 자양하며 폐는 피모(皮毛)을 자양하고, 폐기는 피모를 통하여 신장을 자양합니다. 그것이 하늘에 있어서는 건조함이고, 땅에 있어서는 금(金)이 되며, 인체에서는 피모가 되고, 기에 있어서는 만물의 성숙이 되며, 오장에서는 폐가 됩니다. 그 성질은 서늘함이고(凉) 그 덕은 깨끗함이며, 그 작용은 견고함이고, 그 색은 백색이며, 그 생화는 만물을 수렴함이고, 그 동물은 개충(介蟲. 껍질이 딱딱한 짐승)이며, 그 다스림은 날래면서 굳세고, 그 시령은 안개와 이슬이 내리는 것이고, 그 변동은 숙살(肅殺. 쌀쌀하고 매서움)함이며 초목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이고, 그 맛은 맵고, 그 정지는 근심입니다. 과도한 근심은 폐를 손상시키는데 기쁨은 근심을 누르고, 조기는 피모를 상하게 하는데 열기가 조기를 누릅니다. 매운맛은 피모를 상하게 하는데 쓴맛이 매운맛을 누릅니다.”
(西方生燥, 燥生金, 金生腎, 腎生肺, 肺生皮毛, 皮毛生腎. 其在天爲燥, 在地爲金, 在體爲皮毛, 在氣爲成, 在臟爲肺. 其性爲凉, 其德爲淸, 其用爲固, 其色爲白, 其化爲斂, 其蟲介, 其政爲勁, 其令霧露, 其變孰殺, 其?蒼落, 其味爲辛, 其志爲憂. 憂傷肺, 喜勝憂. 熱傷皮毛, 寒勝熱. 辛傷皮毛, 苦勝辛)
“북방은 가을에 응하여 추위(寒)를 낳고, 추위는 물(水)을 생하며, 수는 짠맛을 낳고, 짠맛은 신으로 들어가 신장을 자양하며, 신장은 골수를 낳고, 신기는 골수를 통하여 간을 자양합니다. 그것이 하늘에 있어서는 한(寒)이고, 땅에 있어서는 수이며, 인체에 있어서는 골(骨)이고, 기에 있어서는 견실함이며, 장에 있어서는 신장입니다. 그 성질은 매섭게 차고, 그 덕은 한랭함이며, 그 작용은 만물을 감추는 것이고, 그 색은 흑색이며, 그 생화는 숙연함이고, 그 동물은 인충(鱗蟲. 비늘 있는 짐승)이며, 그 다스림은 고요함이고, 그 시령은 얼음이 얼고 눈이 내리는 것이며, 그 변동은 만물이 얼어붙어 몹시 추운 것이고, 그 재앙은 우박이 내리는 것이며, 그 맛은 짜고, 정지는 두려움입니다. 지나친 두려움은 신을 손상시키는데 사려(思慮. 깊은 생각)는 두려움을 억누르고, 짠맛은 골(骨)을 손상시키는데 단맛은 짠맛을 억누릅니다.”
(北方生寒, 寒生水, 水生鹹, 鹹生腎, 腎生骨髓, 髓生肝. 其在天爲寒, 在地爲水, 在體爲骨, 在氣爲堅, 在臟爲腎. 其性爲凜, 其德爲寒, 其用爲, 其色爲黑, 其化爲肅, 其蟲鱗, 其政爲靜, 其令, 其變凝冽, 其??雹, 其味爲鹹, 其志爲恐. 恐傷腎, 思勝恐. 寒傷血, 燥勝寒. 鹹傷血, 甘勝鹹. 正氣更立, 各有所先, 非其位則邪, 當其位則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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