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woobyungsun

    우병선 칼럼

    MycoinFlex 대표
    전 캐나다신한은행 부장

    416-357-9544

    • 109
    •  
    • 203,039
    전체 글 목록

주간 환율차트 비교보고서[561]

 

환율은 국가의 모든 경제 요소의 반영이며 다른 국가간의 상대적 비교를 통해 결정된다. 매주 한국, 미국, 캐나다의 경제 상황을 돌아보고 각 환율을 예측, 점검한다.

  

 

1.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화의 지난 주간 차트


그래프1은 미국 달러화에 대한 캐나다 달러의 지난 주간 차트로서 지난주는 예상범위 상단에서 움직임을 보여준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무엇보다 미국의 10월 소비자 물가지수인 CPI 가 7.7% 상승에 그치고 이번 주에 발표된 생산자 물가지수인 PPI도 예상을 하회하는 수치가 나오면서 현재 미국의 물가상승은 이미 추세가 꺽인 것으로 판단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미국은 11월까지 연속적으로 4번이나 0.75%의 금리인상을 단행했고, 그로 인해 미국 경제는 이미 불황으로 진입을 한 상황으로 예측되고 있다. 그러한 사항을 직접적으로 증명해 보이듯이 트위터, 페이스북의 대량 해고 실시에 이어 아마존도 직원을 약 1만명 해고를 하고 있다.

뉴스에 보도가 되지는 않지만 이미 많은 미국 기업들이 대대적으로 직원 해고를 통해 기업의 이익을 유지하려는 시도가 되고 있다. 기업은 이익 추구가 목적이며 특히 현대 기업의 목적은 주주 이익을 유지하고 극대화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많은 상장 기업은 해당 기업들의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며 조금씩 배당금을 늘려나가면서 주주를 만족시키는 것이 이사회의 주된 이유이다. 주주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CEO는 즉시 교체가 되기 때문에 CEO들은 금리인상으로 인한 기업의 이익 감소를 직원해고를 통한 비용 절감으로 메꾸는 대신 주주들에게는 꾸준한 배당금 지급을 목적으로 한다.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인해 기업들은 금융비용의 증가로 인한 손실을 인건비 절감 통해 상쇄하며, 대량 해고로 인해 경제는 더욱 불황에 빠지게 된다. 바로 급격한 금리인상으로 인한 당연한 결과이며, 부동산 가격의 폭락 원인이 된다.

 

2.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 차트

그래프2는 미국 달러에 대한 한국 원화의 지난 주간의 차트로서 지난주에도 예상범위를 벗어나며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여준 한 주였다. 그러한 배경으로는 미국 달러화에 대한 한국 원화의 강세가 국제원유 및 국제 원자재에 대한 수입물가를 낮추는 결과를 가지고 오면서 물가 상승을 막을 수 있는 하나의 요인으로 작동하기 시작을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앞에서 언급한대로 미국의 4차례 자이언트 스텝을 통해 물가 상승에 제동이 걸리고 미국의 경제가 불황으로 진입을 하면서 내년에는 실업률이 급증하면서 소비의 주체인 개인의 소득이 감소하면서 악순환이 발생되면서 미국의 부동산도 하락을 지속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면서 국제원유 가격과 미국달러지수가 함께 하락하고 있다.

수출을 기반으로 하는 한국 경제의 입장에서는 무차별적으로 약세를 보였던 부분이 어느정도 제자리로 찾아가는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물론 현재 한국 원화의 강세가 한국 경제가 강한 성장세를 달성했거나 항상 중요 리스크로 존재하는 북한문제가 사라지면서 구조적인 요인에 의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언제든지 약세로 전환될 수 있지만, 적어도 연말까지는 현재의 강세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한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1,200원대에 있던 한국의 원화가 갑자기 1,400원을 넘는 약세에서 다시 제자리로 돌아가는 과정으로 보면 정확할 것이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