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kim

    김광오 한방 칼럼

    김광오 한방 칼럼
    퀘벡주 의사회침구과, 자연의약사회면허, 침술한약대 교수역임
    몬트리올 동방한의원장, 의료선교사(목사),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T. 1-514-597-1777/484-6546, E. [email protected]

    • 106
    •  
    • 604,428
    전체 글 목록

요통의 원인과 치료

 

최근 남녀노소 구분 없이 척추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무리한 업무 등으로 인한 반복되는 피로, 체력 저하와 직장에서의 스트레스 등은 목과 허리 근육을 굳게 만들고 통증을 만들면서 디스크나 각종 척추관절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척추관절에 이상이 발견되면 일상 생활을 하는데 여러 가지 제한을 받을 수밖에 없다. 척추관절의 공통된 증상은 통증이다. 특히 척추는 척추 뼈, 돌기 사이 관절, 여러 돌기, 척추 뼈 사이 추간판, 척추 옆 여러 근육, 뼈와 근육을 연결하는 인대, 척추신경, 척추 혈관들로 구성된다. 이러한 구조물 중 어느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면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원인은 크게 외적인 원인과 내적인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외적인 원인은 급만성 허리염좌, 허리타박상, 요추골절, 과도한 허리노동, 여성들의 경우 산후후유증, 추간판 돌출증후군 등이 있다. 내적 원인으로는 한의학에서 말하는 신허(腎虛)나 신양허(腎陽虛)로 허리나 좌골 부근의 근육약화나 염증, 결핵 등이 있다.

한의학에서는 한약요법, 약침요법, 추나요법 등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염증과 통증을 제거하고, 이상부위에 인체 내 재생인자를 모아주는 기전을 통해 치료한다. 자연치유력, 면역력 증강 등으로 손상된 부위를 직접 회복시키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한의학에서는 다양한 침법과 한약의 새로운 치료 개념을 도입하여 한방 의료의 원칙에 따른 치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척추에 외과적 손상, 또는 오랫동안 계속되어온 만성통증은 중년들에게 무릎이나 발목 등 다른 관절에 무리를 주거나 여러 성인병을 동반시키는 경우도 있다. 한의학에서는 척추질환 위험이 특히 높은 중년들을 위해 척추질환과 동반하는 복합질환들도 병행치료 및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장점으로 든다.

허리디스크를 치료하는 병리기전을 보자. 1차적 원인을 정중앙에 있는 요추의 좌우를 잡아주는 근육의 힘이 균형을 잃어 한쪽의 근육이 너무 잡아당기고 한쪽은 늘어나면서 요추의 무게 중심이 기울어져 척추간판이 찌그러져 신경을 압박하여 오는 병으로 인식한다.

한약과 침구요법으로는 이완된 근육을 수축시키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켜 척추의 좌우근육의 긴장도 평형을 잡아주므로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를 치료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한약만으로도 충분히 치료되며 침술치료를 겸하면 치료기간이 단축된다. 또 한의학에서는 추나요법을 통해 척추변위를 일으킨 추골을 교정하여 척추와 연관된 기관의 기능을 바로 잡음으로써 자율신경균형을 맞춰줘 인체의 저항력과 활동력을 왕성하게 해준다.

한의학에서는 약해진 뼈와 신경, 인대를 강화시켜 척추관절의 자생력을 키워서 병을 근본적으로 치료한다. 또한 증상 상태에 따라 녹용, 홍화, 자하거 등 척추 치료에 효과가 있는 한약재 추출 성분을 경혈에 주입하는 약침치료를 통해 진액보충과 동시에 풍(風), 한(寒), 습(濕)을 없애 염증을 가라앉혀 통증을 잡아준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