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okim

    김광오 한방 칼럼

    김광오 한방 칼럼
    퀘벡주 의사회침구과, 자연의약사회면허, 침술한약대 교수역임
    몬트리올 동방한의원장, 의료선교사(목사), 국민훈장 동백장 수훈
    T. 1-514-597-1777/484-6546, E. [email protected]

    • 59
    •  
    • 604,746
    전체 글 목록

침구요법의 변천과 발전

 

침구요법은 일반적으로 한의학의 기초이론에 근거해 체표상의 일정한 부위 곧 경혈에 각종 침과 뜸의 조작방법을 운용, 물리적 자극을 줘 생체에 반응을 일으키게 함으로써 질병을 예방-완화-치료하는 동양의학 의료기술의 한 분야다.

최근에는 침구의 조작방법이 크게 개량돼 전통적인 침구요법 이외에 전기, 전열기구, 각종약물, 및 레이저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경락학설의 기초 위에 현대의학의 해부생리 지식이 결합된 각종 신침요법이 개발돼 임상에 많이 이용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공인되지 않은 기관에서 불법적인 진료 및 치료행위를 하는 곳들이 늘면서 한의학에 대한 신뢰도가 하락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경고하고자 한다.

침구의 기원은 인류의 원시사회에서 비롯된다. 침법은 석기시대에 싹트게 됐다. 고대의 가장 원시적인 자침도구인 폄석은 추형 혹은 설형으로 연마해서 만들어진 소석기로서 피부를 자극하고 얕게 찌름으로 출혈시켜, 절개배농하는데 사용했다.

구법이 발명된 시기는 인류가 불을 이용할 줄 알게 된 이후다. 불이 있으면 풍습통과 같은 질병으로 지체에 냉감이 있을 때 본능적으로 환부를 불에 쬐어 온기를 얻으려고 한다. 이때 잘못해 어딘가에 화상을 입고, 그로 인해 도리어 어떤 질병이나 통증이 치유 혹은 경감되는 수가 있었다. 이것이 구법의 발명이다.

이 밖에 침구법과 비슷한 흡각요법(吸角療法) 곧 부항(附缸)을 고대에는 사용했는데 ‘각법(角法)’이라 칭했다. 각법은 동물의 뿔로 만든 식기를 써서, 타는 화력에 의해 식기 속의 공기를 배제하고 피부표면에 흡착시켜 질병을 치료하고 배농하는 일종의 의료방법이다. 이렇듯 기본적인 한방치료 무기의 기원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것들로써 시대를 거듭할수록 다듬어 휴대 및 사용하기 편하게 발전시킨 것이 현대의 침, 뜸, 부항이다.

침구와 부항은 기본적으로 5가지의 큰 장점을 가진다. ①임상 각 과의 모든 병증치료뿐만 아니라 예방과 진단까지 응용하므로 활용범위가 넓다. ②효과가 빠르고 우수하다. ③값비싼 기구나 시설이 필요치 않으므로 경제적이다. ④부작용의 범위가 작고 안전하다. ⑤시술이 간편하며 배우고 익히기가 비교적 쉽다.

침을 사용하는 방법을 자침법이라 한다. 자극부위, 자극방법, 특정이론에 따라 크게 3가지가 있다. 뜸을 사용하는 방법을 구법이라 한다. 이에는 크게 뜸의 방식과 재료에 대해 화기를 이용하는 만큼 상당한 주의와 상황대처법을 반드시 명확히 알고 숙지해야만 한다. 부항은 그나마 쉽게 보이지만 적응범위와 그에 따른 시술 부위와 시간, 시술 상 나타나는 각종 반응들을 알아야 하며, 색소반응에 의한 진단도 명확해야만 한다.

이 모든 치료를 하기에 앞서 기본소양 이외에 치료의 원리원칙을 알아야 정확한 진단을 통한 처방이 나오고, 그 처방에 따른 치료법을 활용 할수 있다. 그리고 이런 치료법들을 시행 직전 반드시 주의해야 함에는 부작용과 금기가 있는데 처방만큼이나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이런 여러 정황을 종합하면, 전문적인 한의학을 배워 면허증을 취득하지 않고서는 절대 침구치료는 불가능하다는 결론이 난다. 따라서 침구라는 치료무기에 관해 퍼진 부정확한 인식들은 반드시 바로 잡혀야만 한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