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cejgh

    허진구의 '알기쉬운 캐나다 부동산 상식'

    ★주택매매, 렌트, 비즈니스, 투자용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주제
    ★토론토로 이주해오는 한인들을 위한 지역별 학군특징과 장단점
    ★토론토대학 인근의 콘도구입 관련 상식

    홈페이지: ValueHome.ca
    직통 : 416-201-1519

    "2003년 부동산 캐나다 창간이후 부동산 분야 고정 칼럼니스트"

    • 117
    •  
    • 625,034
    전체 글 목록

콘도 구입 시 고려해야 할 12가지 사항(2)

 

(지난 호에 이어)

4. 콘도의 공동이용시설(Condo Amenities)

요즘은 콘도를 신축하여 분양할 때 화려하고 다양한 공동이용시설(Amenities)들을 앞세우는 판매전략을 구사합니다. 이에 비해 정작 생활해야 할 유닛 내부의 면적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수영장, 파티룸, 피트니스센터 등 다양한 공동이용시설 중에서 자신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시설들이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수영장을 굳이 필요로 하지 않는다면 꼭 수영장이 있는 콘도를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른 주민들의 수영장 이용을 돕기 위해 매달 콘도관리비로 분담하지만, 정작 본인에게 필요한 것은 Co-working space(재택업무나 스터디용 공간) 같은 시설일 수 있습니다.

 

5. 콘도 관리비 포함내역과 인상폭

매달 납부하는 콘도 관리비에는 어떤 항목이 포함되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오래된 콘도빌딩에는 유틸리티 미터기가 유닛별로 설치되지 않아서 콘도빌딩 전체소비량을 각 유닛별로 할당하여 부과하기도 합니다.

또한 인터넷이나 케이블TV비용이 포함된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콘도의 공동이용시설들이 많을수록, 건물의 연수가 오래될수록 관리비는 커집니다. 그리고 관리회사나 콘도 이사회 구성원의 능력에 따라 해마다 관리비 인상폭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6. 고층 유닛과 저층 유닛의 선택

층수가 올라감에 따라 콘도유닛의 가격은 신축분양 당시부터 더 높게 책정됩니다. 소위 조망(View) 프레미엄이 적용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고층 거주에 두려움이 있거나 엘리베이터가 붐비거나 고장 날 경우를 고려해서 너무 높은 층은 싫다는 바이어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층을 선호하더라도 3층 이하는 인근도로의 교통소음이 더 크게 들리기도 하고, 채광이 불충분한 경우가 많아 매매 시 환금성이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최소한 4층 이상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용으로 구입할 경우에는 층수에 따라 렌트료가 크게 차이 나지 않으므로 투자수익률을 고려한다면 굳이 고층의 비싼 유닛을 구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7. 세입자보다 집주인이 많이 살고 있는 콘도가 유망

세입자들이 많이 살고 있는 콘도보다는 집주인(Unit Owner)이 직접 거주하는 비율이 높은 콘도가 장기적으로 가격상승률이 높은 편입니다. 콘도 커뮤니티는 가꾸기에 따라 그 분위기가 많이 달라지며, 건물이 유지 관리되는 모습도 차이를 보입니다. 따라서 시장에서 거래되는 과정에서 그러한 정보들이 매매가격에도 반영되게 마련입니다.
 

글쓴이의 홈페이지: www.valuehome.ca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CA
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