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
ON

하늘이 무너져도 솟아날 구멍이(147)-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

 

 여유로운 주말이다. 천성인지 의도적으로 형성된 습관인지, 늦게 잠을 자도 이른 아침에 눈을 뜨게 된다. 삶, 인생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으로 아침을 연다. 요즈음 사람답게 잘 살고 있나? 이 하루를 어떻게 지낼까? 여러가지 화두가 머리에 떠오른다. 인생이란? 올바른 삶이란? 사회 속의 나의 모습은? 미완성인 나의 현주소는? 나는 누구인가? …잘 모르겠다. 


 견성은 식심견성(識心見性: 마음을 알아 성품을 봄)의 약어다. 성철 스님의 법어집 육조 단경에 “자기의 마음을 아는 것은 본래 성품을 보는 것이다. 마음을 알고 성품을 보면 곧 큰 뜻을 깨닫게 된다. 보리(菩提: 깨달음), 반야(般若:지혜)는 세상 사람들이 본래 스스로 가졌다. 사람의 성품은 본래 청정하되 망념이 진여(眞如: 변치 않는 진정한 모습)를 덮고 있으니 망념{육경(六境: 6가지 대상)에 집착하는 마음. 육(六)은 색(色, 모양)·성(聲, 소리)·향(香, 향기)·미(味, 맛)·촉(觸, 촉감)·법(法, 의식, 관념)이고, 경(境)은 대상을 뜻함}이 소멸하면 본래의 깨끗한 성품이 보인다. 만약 스스로 깨닫지 못하는 이는 모름지기 큰 선지식을 찾아서 지도를 받아 성품을 볼지니라. 내 안에 부처가 있지만. 자성이 미혹하면 부처가 곧 중생이요, 자기의 성품을 깨치면 중생이 곧 부처니라.”고 했다. 


 바라밀다(波羅蜜多)란 건너간다는 의미이다. 지혜로써 번뇌라는 고뇌의 강을 건너가는데, 건너간 정도의 차이가 있기에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이다. 조금 건너간 게 아라한이고, 그 보다 조금 더 건너간 게 벽지불(연각/독각)이고, 완전히 건너가신 분이 부처님이며, 부처님의 깨달음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이다. 


 반야(지혜)란 곧 공(空)을 뜻하고, 해탈(解脫)은 자유(自由) 또는 해방(解放)을 뜻한다. 즉 몸과 마음의 고뇌, 속박의 원인인 번뇌의 길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해탈의 문이 바로 이 공이다. 몸과 마음이 공임을 깨닫는 무아지경(無我之境: 스스로를 잊어버리고 있는, 무아의 경지)을 이 생애에서 이룩할 수 있으려나… 


 오늘 노인 연금으로 살아가는, 60대 후반의 K씨에게서 전화를 받았다. 20여년간 사용해온 VISA카드 빚 $25,000이 있다고 한다. 얼마 전까지 매월 받는 카드사용 청구 금액을 아들의 도움을 받아 해결하였는데, 더 이상은 아들에게 부담을 주고 싶지 않기에 이 문제 관련 상담을 받고 싶다고 한다. 


 부부의 노인 연금 등 가구 총 소득이 약 $2,500이기에 넉넉하지 않지만 이 돈으로 노인 아파트에 입주하여 잘 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카드 이자 $289는 연금으로 내기가 어려워 아들로 부터 금전 지원 $300을 받아 문제를 해결해 왔다고 한다. 아들에게 미안하고, 줄지 않는 채무 원금 $25,000이 항상 마음에 부담으로 남아있다고 한다.


 “남의 돈을 떼먹고 싶지 않지만, 내 힘으로 갚을 능력이 없다. 아들에게 계속 손을 내밀기도 미안하고… 한 번도 이렇게 살지 않았는데 어찌해야 좋을지 모르겠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냐?”고 물어온다.


 나는 BI법에 대해 설명을 해 주었다. 그러자 생기 도는 목소리로 “정말 그런 법이 있냐? 이자 보다 적은 금액 $200을 9개월만 내면 채무 원금도 탕감 받아 모든 빚이 정리된다니 믿기 어렵다… 세상에 이렇게 고마운 법이 있다니. ” K씨는 이 법을 통해 빚의 부담에서 완전히 벗어났고, 캐나다에 사는 것에 자부심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다.


 이곳에 사는 여러분은 축복을 받았다. 부모에게 기쁜 마음으로 매달 $2,500을 지원하는 자녀가 몇이나 될까? 우리에게 캐나다라는 효자(효녀)가 있다. 우리는 아름다운 나라에서 대우 받으며, 사람답게 살 특혜를 받았다. 사랑하며 기쁘게 살자. 좋은 일을 생각하면 마음도 따라 행복해 진다. 


 ‘아카바의 선물’ 중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상인’에 나오는 네 번째 두루마리의 내용을 함께 살펴보자. 


 “나는 자연의 위대한 창조물이다! 짐승, 식물, 바람, 비, 바위, 호수, 그 어느 것도 나와 똑같은 시작을 갖지는 못했다. 나는 사랑을 가지고 잉태되었고, 목적을 가지고 태어났다. 과거에는 나는 이런 사실을 생각하지 않았으나 앞으로는 그것이 나의 생을 형성하고 안내하게 될 것이다. 나는 자연의 위대한 창조물이다! 자연은 실패를 모른다. 따라서 자연은 성공하며 나 또한 그러하리라. 또한 개개인의 성공은 다음의 투쟁을 더욱 용이하게 해 줄 것이다. 나는 성공할 것이며 지상 최대의 상인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나는 세상에서 유일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나는 자연의 위대한 창조물이다!” 


 아기는 수천 번 넘어진 후 걷는 방법을 체득한다. 인생은 마라톤이다. 긴 여정을 가다보면 누구나 실패를 경험할 수 있다. 실패를 통해 형성된 지혜가 당신의 미래를 밝혀 줄 것이다. 지금 재정난으로 고민하고 있다면 마음의 안정과 평화를 찾기 바란다. BI법이 당신의 고민을 해결해 줄 것이다. 상쾌한 아침이다. 반야바라밀다. 반야바라밀다.

 

 

<저작권자(c) Budongsancanada.com 부동산캐나다 한인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